모든 상품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개발되어야 한다. 소비자요구가 시대적 변화의 기본틀에 있기 때문에 관광자의 관광환경여건에 부합한 시장의 다변화로 현대에는 관광상품개발의 기본틀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해야 할 것이다.
경영 테크닉으로서의 Customization
또는 부서로서
생산, 인사, 재무, 구매, 연구개발 등을 의미한다.
현 호텔의 내적 환경요인:
최고경영층- 호텔의 회계부서의 직무와 호텔의 이익과 호텔의 운영을 하고 있다.
일반직원층- 호텔의 규모가 작아 부서기능의 경계가 없어서 호텔의 계획과 활동에 직접적 영향을 가져온다.
관광자원으로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은 21세기 관광 행태추세에 부합하며, 문화와 관광을 적극적으로 연계하는 방안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. 레저활동의 한 유형으로서 영화 관람과 텔레비전시청의 점유율은 항상 높게 유지되고 있다. (한국소비자 보호원, 2002) 근래 들어 한국영화의 질적 수준 향상과
관광담당기관인 국토 교통성 외에 타 기관의 인력과 민간기업의 인력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큰 장점.
관광자원을 관광상품으로 개발하여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인바운드 관광전으로서 가칭 “Korea Inbound Fair"의 개최를 정례화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.
한국으로 관광객을 송출하는
소비자의 NEEDS를 고려하지 않은 개발계획
-향후 개발계획에 의한 포지셔닝
맵 작성
-컨텐츠/자연환경 중심 개발
단일/복합형 개발을 두 축으로
-남이섬은 콘텐츠, 문화휴향 중심
관광지로 개발해야 함
-드라마촬영지 관광상품화
-남이섬문화축제
(책나라축제, 세계청소년
뮤즈
개발 가능성에 있는 자원이 있으나 체계적인 개발 미흡
-기업 규모의 영세성, 판로 미흡, 선도 인력 부족으로 발전한계
농산물가공사업(’06) -2,957억 원을 지원하여 1,111개소 조성
농촌관광 등 도농교류 -녹색농촌체험마을 (’06 190개 마을)
-전통테마마을조성(’06년 97개 마을)
-아름마을가꾸기(’02
신뢰구축 방편
학교 합창단, 종합마을문화회관, 개선된 역사물 기록보존소 등
예술의 효용성
상표권, 소비자 만족도 및 시장의 변화
새로운 성장산업으로 확장
시청각매체, 프로그램과
게임기술, 관광 여가선용, 연예, 전자상거래 등
경제의 교환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가 이동, 문화적 가치 전파
1대 1 전략적 제휴를 체결
WO-대운하 관광 사업 선두 주자임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소
비자의 마음 속에 자리잡게 한다
WT-경제가 안 좋은 상황에서 웰빙문화를 선호하는 사람들을
좋지 않은 시선으로 볼 수 있게 때문에 서민이 부담 없이 즐길
수 있는 저가격대의 상품을 개발한다